1. 알림마당
  2. 홍보자료
  3. 보도자료

보도자료

양주도시공사, 「2022년 디지털정부 발전 유공 정부 포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혁신감사팀 / 2023-01-10 / 조회수: 432
사진(디지털정부 발전유공, 국모총리 표창).jpg

양주도시공사, 「2022년 디지털정부 발전 유공 정부 포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 취약계층의 소외 없는 디지털 혁신을 통한 국민의 편익 증진 -


양주도시공사(사장 이흥규)가 22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2022년 디지털정부 발전 유공 정부포상」공공 마이데이터 부문에서 영예의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포상은 행정?공공?민간기관의 대국민 서비스에 공공 마이데이터를 적용하여 국민의 생활 편익을 증진한 사례와 데이터 기반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 시킨 사례 등을 발굴?포상함으로써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자 진행되었다.

지난 9월 후보자 공모 및 추천을 시작으로 10월 자격확인 및 공개검증을 거쳐 공공 마이데이터 분야(2개)와 행정정보공동이용 분야(3개)에 포상기관(개인)을 최종 선정하였다.

공사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서비스 공공 마이데이터 도입을 통한 취약계층의 소외 없는 디지털 혁신의 전개와 성과를 주제로, ▲디지털 포용 정책의 확대에 따른 교통약자 지원방안 강구 ▲실효적인 공공 마이데이터 도입을 통한 국(國)?관(官)?민(民) 상생발전의 도모에 기여한 것을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이흥규 사장은 “이번 표창은 지방공기업으로써 공익성 창출 등 우리 공사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며“앞으로도 디지털정부 발전과 시민의 편익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양주도시공사 ‘교통약자 이동지원’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사례]
▶ 서울시민 ㄱ씨의 어머니는 인적이 드문 양주시 소재의 한 요양원에 거주하고 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서비스 이용을 위해 요양사의 도움으로 행정기관을 방문하거나, 타 지역에 거주 중인 자녀가 서류를 제출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저녁시간에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경우, 각종 서류발급을 위해 행정기관의 업무시간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공공 마이데이터를 이용하여 언제, 어느 곳에서나 비대면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어 특별교통수단 이용의 제약이 한층 줄어들었다며, 하루 빨리 타 기관에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양주도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