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여마당
  2. 고객의 소리

고객의 소리

  • 접수하신 민원은 양주도시공사 민원사무처리규정에 의거하여 처리됩니다.
  • 질의와 고충은 7일, 진정 혹은 건의 분류의 민원은 14일 이내 답변을 처리하여 드립니다.(휴일 및 공휴일 제외)
  • 타인의 개인 정보가 포함된 내용의 게시글 등록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글 등록 전, 답변 수신(SMS) 여부를 체크하시면 해당 번호로 알림 문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해당 게시판의 운영 목적에 걸맞지 않은 홍보글, 반복게시물 등은 임의로 비공개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61조에 따라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연히 사실 및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자 또한 처벌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등록된 게시물은 게시자에게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공사 업무가 아닌 부분에 대하여 민원을 제기할 경우, 상세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7. 25. 사이렌 오작동 건 / 2023-07-25 / 조회수: 378
안녕하세요. 양주시에서 1년째 거주하는 한 시민입니다.

오늘(25일) 옥정호수스포츠센터에서 자유수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19:10경 사이렌이 울렸습니다. 사이렌이 수십초간 울려도 수영장 내 감독 선생님 2명은 아무렇지 않은 듯 여전히 수영장 내를 걸어 돌아다니고 있었습니다. 저를 포함해 수영을 하고 있던 회원 몇 분이 물 밖으로 나와 무슨 일이냐고 묻자 확인해보겠다는 등 움직였습니다. 선생님 한 분이 물 속 회원들을 향해 육성으로 괜찮다며 팔로 엑스 자 표시를 하고는 다른 조치가 없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이렌이 또 울렸습니다. 여전히 사이드에서 일부 회원들에게 괜찮다고 육성으로 말하는 듯 보였습니다.
저는 수영을 하다 말고 정리해 올라왔습니다. 사무실에는 아무도 없어 카운터의 직원에게 무슨 상황이냐, 원인이 뭐냐고 물었고, 그냥 오작동이라는 단순한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당시 수영장에는 최소 50명이 회원이 있었고, 수영장과 도서관에도 수십 명의 시민들이 있었습니다. 사이렌이 울려도 가만히 지켜보는 시민들이 잘못일까요, 먼저 묻고 행동하려는 시민들이 정상일까요?

공기관임에도 사이렌을 듣고도 무반응에 가깝던 현장 안전요원들에게 우리의 생명을 믿고 맡길 수 있을까요? 그들의 안일함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참사의 잠재적 주범이지 않을까요? 사회에서는 눈물없이 볼 수 없는 죽음이 연달고 있습니다. 결코 제 반응이 과잉이 아니라는 점 말씀 드립니다.

양주시 통합관제센터가 함께 붙어있는 공공체육시설에서도 이렇게 대응하는데 양주시민들은 무엇을 믿고 안전한 일상을 보낼 수 있을까요. 오늘 사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앞으로의 대책에 대한 입장이 궁금합니다.

이 민원은 양주도시공사와 양주시청 각각의 대답을 듣고 싶습니다. 이첩하실 필요 없습니다.
첨부파일 :
답변 답변일 : 2023-07-27

옥정호수스포츠센터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지난 25일 화재감지기 오작동에 대한 상황 설명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옥정호수스포츠센터 모든 직원은 실제 화재시 초기대응절차에 따라 자체 자위소방대(통보연락조, 피난유도조, 응급구조조, 현장조치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시 화재경보 작동 이후 즉시 화재수신기 확인과 감지구역 현장 확인을 실시하였으며 확인 결과 화재감지기 오작동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후 각 시설별(수영장, 헬스장, 도서관 등) 화재감지기 오작동 상황을 전파하고 오작동 안내방송을 송출 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 질의하신 수영장 내 안전요원은 화재경보 이후 수영장 내에서 이용객 혼선방지와 실제 화재 확인시 신속한 이용객 대피 유도, 비상구 개방, 질서유지 등 수영장내 피난유도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화재경보 이후 이용객에게 상황 설명과 대응이 부족하게 느끼셨던 점에 대해서는 화재경보 오작동 대응 매뉴얼 정비와 전 직원 소방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내용과 관련하여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양주도시공사(031-828-9858)로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